반응형

창세기전3 하다가 너무 화가 납니다.

시반슈미터 첫번째 에피소드를 완료하고 맨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무영릉에 갈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튜토리얼에 이어서 기파랑과 함께 계속 무영릉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튕겨튕겨 튕겨 튕겨!!! 저의 마지막 선택은..


윈도우 98을 VMware로 깔아놨어서 이것으로 완료할 겁니다.

Vmware 윈도우98로 창세기전3 돌리기 쉽지 않았습니다. 진짜 몇시간 삽질을 했던지...

일단 돌아가기는 하는데 마우스가 춤을춥니다. 매우 춤을춰서 아무것도 할 수가 없네요.

일단 치트키로 스토리만 보고 넘어가자고 생각하고 진행했습니다.


천수관음의 기가 느껴지는 녀석을 만나는데 까지 치트키를 치면서 왔지만 또 튕겨!! 악!!!

일단 98이 윈도우7보다는 안정적인것 같기는 한데 마우스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서 게임을 못하겠습니다.

마우스가 춤을 추며 지멋대로 움직여요.


하지만 여러 삽질끝에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일단 네이버카페에서 정보를 얻었는데 VMware를 활용한 윈도우98에서 창세기전3 구동법은 아래 주소로 가시면 됩니다. 가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11thasuraproject/47405 (Vmware를 활용한 구동법)


중요한 점은 Vmware "Player"가 아니라 "Workstation"으로 설치해야 하고 윈도우98을 설치후 사운드 드라이버 설치 그리고 16비트 색상으로 바꿔주는 겁니다.

Vmware 윈도우98에서 16비트 색상으로 바꾸려면 vmware에서 가상윈도우를 만들때 .vmx이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호스트PC에 생성이 됩니다.

이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가장 아랫쪽에 이 글만 붙여넣으면 됩니다.

svga.spoof16bppHost = "TRUE"


저는 사실 여기가 아니라 온갖 인터넷에서 잡다하게 정보를 모았었는데 여기에 한방에 정리가 되어있었네요.

위 주소로 가시면  윈도우98내에 필요한 드라이버 유틸이 올려져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마우스 문제입니다. 위 주소에서도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Vmware "Player"에서는 마우스관련 옵션이 없는데 "Workstation"에는 있습니다. 이 옵션 없으면 마우스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요.

하지만 위 주소에서 설명한대로 마우스옵션을 건드려봐도 제대로 적용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열심히 검색했는데 아래 주소에 가면 Vmware와 도스박스로 고전게임 돌리신 분이 있습니다.

http://9632024.tistory.com/1223


이 글 중간즈음에 Vmware에서 마우스가 움직이지 않을 때 사용하라며 드라이버 하나가 올라와있습니다. 로지텍 마우스 드라이버입니다.

이것을 윈도우98에 설치하니 바탕화면에서 마우스가 날라다녀서 실망했는데 마우스 감도를 조금 줄이면 괜찮습니다.

무엇보다 이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창세기전3 실행하고 XP용 마우스패치를 하니 게임내에서는 깔끔하게 잘 움직입니다. 눈물이 나네요.


마지막으로 배경음이 잘 안 났었는데 역시 같은 카페의 아래 주소로 가시면 해결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는 윈도우7에서도 배경음 잘 나옵니다.

http://cafe.naver.com/11thasuraproject/45062 (배경음 해결법)


사실 무영릉만 아니면 이렇게 삽질할 이유가 없었는데 무영릉은 저장이 안되니 이토록 끝없는 삽질을 했네요. 어쨌든 다시 시도를 해보아야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